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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쌍용C&E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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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기업명 : 쌍용 C&E003410

사업 : 비금속광물, 건축소재

CEO : 홍사승, 이현준

CEO 이력 : 홍사승 회장은 1967년 쌍용양회 경리로 입사해 2009년 회장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홍 회장은 쌍용양회 재직 당시 원가절감, 자산 유동화 노력 등으로 재무구조 개선에 앞장서왔고, 사업구조의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올해 1분기 쌍용양회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 3139억 원, 영업이익 307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매출은 6.8%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42.7% 증가했다. 
모두 홍 회장이 시멘트 출하량 감소에도 꾸준히 원가 절감 노력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박차를 가한 효과가 긍정적 수치로 나타난 결과물로 풀이된다

출처 : 데일리임팩트

 

지분

주주명 관계 보통주 지분율 최종변동일
한앤코시멘트홀딩스 본인 391,388,365 77.68 2018/07/11
홍사승 특수관계인 446,429 0.09 2020/09/25
이현준 특수관계인 219,871 0.04 2020/09/25
지준현 특수관계인 169,643 0.03 2020/09/25
김두만 특수관계인 160,634 0.03 2020/09/25

 

Fundamental Analysis

 

 

재무제표

  2017/12 2018/12 2019/12 2020/12 2021/03
ROE 16.6 7.5 7.0 7.9 10.8
EPS 613 290 259 274 181
BPS 3,879 3,828 3,564 3,370 3,352
영업이익률 16.5 16.4 14.9 17.0 14.9

 

주가 수익률

*수익률 산출 방법

 

최근 3년 중 월별 평균 수익률 : 1.7 %, 3개월 평균 수익률 : 4.8%, 1년 평균 수익률 :  8.1%, 3년 평균 수익률: 22.7%

 

변수 중요도

*변수 중요도 산출방법

 

 

 

예상 주가

*예상 주가 산출방법

 

Momentum Analysis

 

News

쌍용C&E, 16일 시멘트업계 최초 '녹색채권' 발행.. 300억 규모

쌍용C&E가쌍용 C&E가 16일 300억 원의 녹색채권 발행을 추진한다. 시멘트업계 내 녹색채권 발행은 쌍용 C&E가 최초다. 녹색채권은 발행사가 자발적으로 조달자금의 사용 목적을 오염물질 저감 등 친환경 녹색사업 지원에 한정해 사용하겠음을 확약하는 채권이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2062593

 

쌍용C&E, 16일 시멘트업계 최초 '녹색채권' 발행..300억 규모

▲쌍용양회가 환경사업으로 사업영역 확장 의지를 반영해 ‘쌍용C&E’로 사명을 변경한다. (사진제공=쌍용양회)쌍용C&E가 16일 300억 원의 녹색채권

www.etoday.co.kr

 

쌍용C&E, 시멘트 기업의 환골탈태... 실적 기대감에 목표주가↑

 

국내 시멘트업계 1위 쌍용C&E의 하반기 실적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건설경기 호조로 시멘트 출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유연탄 대신 폐기물 연료를 활용해 시멘트를 생산하는 친환경 체질개선도 서두르고 있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9094101i

 

쌍용C&E, 시멘트 기업의 환골탈태...실적 기대감에 목표주가↑

쌍용C&E, 시멘트 기업의 환골탈태...실적 기대감에 목표주가↑, 구은서 기자, 뉴스

www.hankyung.com

쌍용양회, 작년 4분기 배당금 '110원' 아닌 '130원' [이슈+]

세후 6% 중반대의 배당 수익률과 순환자원처리시설 가동에 따른 수수료 수취 및 원가율 하락, 판매 가격 인상과 출하량 증가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건자재 기업들 가운데 쌍용양회는 최선호주로 꼽힌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21116527

 

쌍용양회, 작년 4분기 배당금 '110원' 아닌 '130원' [이슈+]

쌍용양회, 작년 4분기 배당금 '110원' 아닌 '130원' [이슈+], 이송렬 기자, 뉴스

www.hankyung.com

 

 

Chart

출처 카이로스

일 기준 이동평균선의 경우 최근 120일선이 가장 아래 위치하고 5일 이평선이 가장 위에 위치하는 정배열 상태에 놓여있고 20일선이 60일선을 뚫고 올라오는 골든 크로스 신호가 발생해 향후 가까운 미래에는 긍정적이라 예상이 됩니다. 또한 심리도는 현재 50퍼센트보다 낮아 대중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매도를 하는 개인의 물량에 비해 매수를 하는 기관의 물량이 많은 것으로 보아 이 또한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

쌍용C&E는 본래 쌍용양회라는 기업이었지만 올해 3월 오래된 시멘트 회사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Ciment & Environment를 섞어 새로운 사명을 내걸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환경을 생각하는 사회가 되어 ESG경영을 너도나도 하는(해야만 하는) 시장이 되었고 쌍용양회도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사명을 바꾸고 여러 친환경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쌍용양회는 최근 5년간 매년 1천억원 이상을 친환경 생산설비 구축 등에 투자했으며 작년 연말에는 정관 목적사업에 다수의 환경 관련 사업을 추가했다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Fundamental 분석을 보면, 지속적인 성장률(ROE)과 영업이익을 내고 있으며 동종업계의 PER보다 낮은 PER, 높은 배당률까지, 참 괜찮은 기업임에 틀림없지만, 주당순이익(EPS)과 주당순자산(BPS)이 계속 떨어짐에 따라 예상 주가는 현재 주가에 비해 현저히 낮게 예측됩니다. 

 

정유사업이나 시멘트 사업 등은 최근 트렌드인 친환경과 동떨어진 사업임에 앞으로의 주가를 부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지만, 해당 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들은 시장 트렌드에 맞춰 원료와 공정 등을 최대한 환경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영향이 있을진 몰라도 장기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높은 배당을 주는 기업임에 배당기준일까지 대략 3개월정도 남은 시점에서 배당을 목적으로 하는 매수를 해도 괜찮을 것 같고 장기투자용 겸 배당을 위한 투자를 하는 것 또한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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